Select Page
왜 선거일은 항상 수요일일까?

20대 대선 날짜는 2022년 3월 9일 수요일입니다. 이제 나흘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럼, 선거일은 왜 항상 수요일일까요?

제가 어렸을 때에는 선거일이 목요일이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확인해보니 2004년 3월 공직선거법 개정으로 선거일이 목요일에서 수요일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주 5일 근무 정착과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주 6일 근무일 경우에는 수요일이나 목요일 중 하나가 무난하지만, 주 5일제가 되면서 수요일로 변경되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공직선거법에 의하여 대통령선거는 대통령의 임기만료일 전 70일 이후 첫 번째 수요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수요일이 아닌 다른 요일이 선거일일 경우 연휴를 이용하여 놀러 가는 분들이 많아져서 투표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선거일에는 투표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법으로 수요일을 선거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대선 일주일도 안 남은 상황에서 제3의 후보가 사퇴하면서 야당 후보에게 지지 의사를 밝혔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대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이번 대선은 정말 뽑을 사람이 없는 선거인 것 같습니다.

※본_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_제품 정보와 가격 등은 변동될 수 있으므로 확인 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