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유엔 산하 자문기구인 지속가능발전해법네트워크(SDSN)는 지난 18일(현지시간)일 ‘2022 세계 행복보고서'(2021 World Happiness Report)를 공개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세계 146개국 중 59위에 랭크되었습니다.

2022년 한국 행복지수 세계 146개국 중 59위

일본은 54위, 중국은 72위를 기록했습니다.

행복지수 1위와 2위는 핀란드와 덴마크가 차지했습니다.

SDSN은 2012년부터 국가 국내총생산(GDP), 기대수명, 사회적 지지, 자유, 부정부패, 관용 등 6개 항목의 3년 치 자료를 토대로 행복지수를 산출해 순위를 매겨 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행복을 점수화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비슷한 상황에 있는 사람 열이면 열 모두 행복에 대해 느끼는 감정은 다를 것입니다.

내가 궁핍하므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형편에든지 내가 자족하기를 배웠노니 내가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에 처할 줄도 알아 모든 일에 배부르며 배고픔과 풍부와 궁핍에도 일체의 비결을 배웠노라

빌립보서 4:11-12

현재의 상황에 자족하는 마음이 없다면 아무리 돈이 많아도 행복하다고 느끼지 않을 것입니다. 반면, 현재의 상황에 자족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다면 가난해도 행복하게 생활할 것입니다.

불만과 불행은 남과 비교하면서 시작되지 않나 생각됩니다.

사실 아무리 부자이거나 아무리 똑똑하고 잘 나가는 사람이라도 고민 없는 사람이 없습니다. 모두 자신만의 십자가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본_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_제품 정보와 가격 등은 변동될 수 있으므로 확인 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